티스토리 뷰

 

오늘은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신용점수는 대출을 받을 때 의미있게 확인되는 지표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분들이 신경쓰고 있는부분이기도 합니다. 점수를 올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선 신용점수는 크게 2가지를 원칙적으로 생각하고 신경쓰면 됩니다. 첫번째는 이사람이 돈이 넉넉한가? 두번째는 이사람은 연체 가능성이 없는가? 이 두가지를 보고 신용점수가 결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신용카드이야기입니다. 일단 장기적으로 우량한 신용카드 거래가 있는분들은 신용점수가 높게 올라가게 됩니다. 예를들어서 카드의 사용한도가 200만원인데 매달 180~190만원을 사용한다고 보겠습니다. 이런 경우는 카드의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하고 있는분입니다. 이런분들은 오히려 신용점수가 하락될 수 있는 사유가 됩니다. 

 

그렇다면 신용카드를 어떻게 써야지 점수가 올라갈까요? 그것은 한도대비 35%의 사용비율을 맞춰주는것입니다. 한도는 많고 사용금액을 낮게 유지하는것이 가장 좋은방법이 되는데요. 비율은 카드사마다 대략 다르지만 그래도 35%가 일반적인 비율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또 체크카드의 경우도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는 30만원씩 6개월 이상 사용하거나 혹은 6~12개월정도 꾸준히 사용하는분들의 경우 신용등급을 올려주는 이유가 됩니다. 

 

두번째로는 대출입니다. 대출은 신용대출보다는 담보대출을 장기간동안 연체 없이 사용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또 만기전에 중도 상환을 하게 된다면 이는 가점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대출의 경우는 계좌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불리하게 됩니다. 오히려 1억을 한번에 받는것은 감점이 없습니다. 여러개의 계좌로 여기저기 대출을 받는것보다 하나에서 크게 받는것이 더 낫다는 이야기입니다. 한 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한도를 풀로 땡겨서 받는게 더 좋습니다. 

 

 

그럼 반대로 안좋은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입니다. 이 두가지는 정말 독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이것들은 금리도 높습니다. 대부분 10~20%의 금리가 됩니다. 이는 신용점수 하락에 아주 좋지 않습니다. 대출은 1금융권 및 시중은행에서 저축은행, 보험사, 증권사, 새마을금고 이런 2금융권까지는 괜찮지만 대부업체는 절대로 피해주셔야 합니다. 

 

나는 돈이 여유있다. 그리고 쓸 수 있는 한도는 많지만 적게 사용하며 연체하지 않는다. 이것을 어필하는것이 신용점수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