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의 신용점수는 몇점인가요? 저는 900점대로 상위 2~30%에 듭니다. 이전부터 신용점수는 관리를 잘해왔기 때문인데요. 이 신용점수는 어떻게 해야 잘 오르건지 궁금하실겁니다. 근데 우선 그전에 잘못알고 있는 정보부터 바로잡아보는게 좋을듯 합니다. 내가 잘못 알고 있는 신용점수는 어떤것일까요?

 

 

신용점수에 관한 잘못된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사실이 신용카드를 안쓰고 대출을 안받으면 신용등급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답이 아닙니다. 대출같은 금융거래가 없게 되면 오히려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없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올라가기는 더 어렵게 됩니다. 

 

오히려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는것이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그것은 다음편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 무작정 체크카드만 고집하실것이 아니라 신용카드를 똑똑하게 사용하시면 신용카드의 혜택도 받으면서 신용점수까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 신용조회를 많이 하면 할수록 신용점수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틀린사실입니다. 예전에는 여러은행에서 조회를 하면 실제로 떨어지긴했습니다. 하지만 이게 형평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여 2011년 10월부터는 법령이 바뀌어서 신용조회를 많이 해도 점수는 내려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신용조회를 여기저기서 많이 하셨다면 심사를 받을 때 이사람이 대출이 급한사람이구나 여기저기 알아보고 있구나 하는 참고자료 정도는 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댓글